핵심목표 | 환경원예학의 폭넓은 기초지식과 전문지식의 교육을 통해 원예식물의 생산 및 활용, 지속 가능한 삶의 질 향상에 준비된 전문가를 양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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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목표 | 1. 환경원예학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다양한 기술·정보 활용 능력 배양 |
환경원예학에 대한 폭넓은 기초 지식과 깊이 있는 전문지식을 함양한 원예인의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논리적 사고·분석능력과 기술·정보 활용능력을 강화. | |
2. 환경원예학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 |
원예 산업분야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전문지식에 대한 미래지향적 사고와 합리적 해결 능력 배양을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 | |
3. 자기표현, 의사소통 및 공공 리더십 능력 배양 | |
글로벌 시대의 공동체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기표현과 의사전달 능력의 향상을 위해 토론과 조정능력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을 교육한다. 아울러 공공의 리더십을 위해 요구되는 공적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을 교육. | |
활동 및 진로분야 | 관공서: 연구직(농촌진흥청, 산림청, 농업기술원), 지도직(농업기술센터),
기술직(농림수산식품부-농업직, 서울시-녹지·조경직) 민간: 생산·녹화·복원·유통·종자·농약·가공·자재·육묘·화훼장식·원예치료·
관광레저·식물원·수목원·
가드닝 분야 산업체, 사회원예 분야 NGO, NPO 교직: 대학교수(대학원, 해외유학, 국내외 Post-doc 등), 고등학교 교사 |
교과과정 유형 | 세 가지 유형(취업지향, 대학원 진학, 복수전공)이 있음 |
학부·과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
전공특화역량 | 4E | 4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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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1 | S2 | S3 | S4 | 의사 소통 |
글로벌 | 종합 사고 |
창의 혁신 |
자원 정보 기술 활용 |
자기 관리 |
공적 윤리 |
팀워크 | |||||||
녹색 환경 관리 역량 |
식물 자원 관리 역량 |
도시 녹화 역량 |
식물 생산 역량 |
효과 적인 의사 전달 능력 |
논리 적 설명 |
영어 소통 능력 |
외국 문헌 조사 |
논리 적사 고와 분석 |
문제 가설 제시 |
문제 창조 능력 |
실험 설계 |
기술 정보 활용 능력 |
자기 주도 적 학습 설계 능력 |
연구 윤리 |
공적 책임 의식 |
토론 조정 능력 |
팀 협력 문제 해결 |
|
환경원예학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다양한 기술· 정보 활용
능력 배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환경원예학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기표현, 의사소통 및 공공 리더십 능력 배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부·과 핵심역량 |
하위핵심 역량요소 |
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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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특화 역량 |
· 녹색환경관리역량 | 원예학을 통해 녹색환경을 만들 수 있는 능력 | |
· 식물자원관리역량 | 다양한 원예식물자원을 유지 및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
· 도시녹화역량 | 도시에서 필요한 원예학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 ||
· 식물생산역량 | 다양한 원예식물자원을 생산 및 재배할 수 있는 능력 | ||
4E | 의사 소통 역량 |
·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 |
강의주제별로 제공되는 주제어를 사전에 조사·분석·정리하여 수업시간에 발표하며 토론을 통해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 논리적 설명 | 제시된 과제물 결과, 그룹별 과제 수행 결과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 ||
글로벌 역량 |
· 영어소통능력 | 환경원예학에 대한 글로벌한 이해 뿐 아니라 과제물 발표를 영어로 할 수 있는 능력 | |
· 외국문헌조사 | 과제물 발표를 위한 외국전공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능력 | ||
종합 사고 역량 |
· 논리적사고와분석 | 수업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환경원예학 전반에 관한 내용 분석능력, 추론 능력 및 통섭적 사고능력 | |
· 문제가설제시 | 한국원예의 현황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당면과제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 | ||
창의 혁신 역량 |
· 문제창조능력 | 제시한 가설을 뒷받침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 | |
· 실험설계 | 문제해결을 위해 실험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4P | 자원 정보 기술 활용 역량 |
· 기술정보활용능력 |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정보수집능력, 수집한 정보 분석능력 및 BT·IT·ET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자기 관리 역량 |
· 자기 주도적 학습 설계능력 |
원예학의 관심분야에 대해 학습 과정 및 전략을 결정하여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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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 윤리 역량 |
· 연구윤리 | 연구윤리를 준수할 수 있는 내적 능력 | |
· 공적책임의식 | 생물종의 이해를 통해 생명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 | ||
팀워크역량 | · 토론조정능력 | 팀 기반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구성원 간 협력 및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토론을 통하여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
· 팀 협력 문제해결 | 팀 기반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역할을 분담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구분 | 4E | 4P | 전공특화역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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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역량 | 글로벌역량 | 종합사고역량 | 창의혁신역량 | 자원정보기술활용역량 | 자기관리역량 | 공적윤리역량 | 팀워크역량 | 녹색환경관리역량 | 식물자원관리역량 | 도시녹화역량 | 식물 생산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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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 | 논리적 설명 | 영어소통능력 | 외국문헌조사 | 논리적사고와분석 | 문제가설제시 | 문제창조능력 | 실험설계 | 기술정보활용능력 | 자기주도적 학습설계능력 | 연구윤리 | 공적책임의식 | 토론조정능력 | 팀협력 문제해결 | |||||||||
전공교과과정 | 환경원예학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도시녹화원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환경생태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환경화훼학및실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환경생리학및실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생물분석화학및실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생물유기화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병리학및실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토양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실험통계학및실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환경생화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유전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원식물정보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최신환경원예연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시설원예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조직배양론및실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육종학및실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환경미생물학및실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분자생물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채소원예학및실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환경생태복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생물생육제어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과수원예학및실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녹화식물학및실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생물환경조절공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화훼장식학및실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졸업논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유전공학및실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회원예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환경오염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토양환경오염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저장및마케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녹지및정원설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공장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종묘생산및번식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식물병진단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녹지환경시스템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토양및식물체분석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전공스페셜프로그램 | 1. 학생맞춤형 전문 단기강좌 프로그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선배 직장 탐방프로그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도시 원예 체험 프로 그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연월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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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00.00 | 서울시민대학에 환경원예 관련 4개 강좌 운영 (생활원예기초, 수경재배와 허브, 난과분재, 화훼) |
2000.00.00 | 환경원예학과 산업대학원 석사과정 설치 |
1991.00.00 | 환경원예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설치 |
1987.00.00 | 환경원예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설치 |
1986.00.00 | 제1회 생활원예시민강좌 개최(시민대학 모체) |
1986.00.00 | 종합대학으로 승격 |
1983.00.00 | 조경학과의 원예학 전공을 환경원예학과로 승격, 환경원예학과 신입생 모집 |
1981.00.00 | 서울시립대학으로 교명 변경 |
1980.00.00 | 원예학 및 조경학 전공으로 분리 |
1975.00.00 | 원예학과를 조경학과로 개편 |
1974.00.00 | 서울농업대학이 서울산업대학으로 개편 |
1956.00.00 | 4년제 대학 승격 |
1954.00.00 | 서울농업대학 원예학과 1회 신입생 모집 |
1950.00.00 | 서울농업초급대학 원예학과 신설인가(국내최초) |
1918.05.00 | 경성공립농업고등학교 개교(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