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 02.6490.2680~1
  • 팩스번호 02-6490-2684
  • 담당메일 envhorti@uos.ac.kr
  • 자연과학관 4층
  • 위치보기
  • 환경원예학과 소개
    • 환경원예학은 원예식물을 대상으로 환경과 식물체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연구, 발전시키며 인간의 생활환경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가꾸고 이용하기 위하여 원예식물과 환경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현대 도시는
      물질문명의 발전과 인간 활동에 의한 자연생태계의 파손, 각종 공해로 인한 도시민의 건강문제, 정서 부족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 등의 모순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환경원예학과에서는 도시가 갖는 이러한 문제를 환경원예학을 통해서
      완화하고 해결하고자 원예식물의 기능을 이용한 도시민의 정서함양, 건강 회복 및 유지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 연구분야별로 식물을 이용한 환경정화, 환경보존, 도시토양, 오염토양 복원, 유전공학을 통한
      식물 품질향상, 유전자 개발, 식물병해충 예방과 치료, 환경오염 내성 식물 육성, 도시화훼, 녹지환경개선, 연중 무공해
      식물생산시스템 개발, 도시정원과 Green Interior를 통한 도시미관개선 및 원예치료를 통한 도시인의 정서순화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21C 원예산업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새로운 차원의 도시원예산업의 창출, 채소·과수 등
      식품소재의 질적·양적 생산체계, 환경화훼와 실내조경, 공원 및 자연녹지 관리 기술개발, 첨단 BT 산업과 관련한
      식품 안전성 향상 및 신기능성 생물소재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
    • 교육목표
      핵심목표 환경원예학의 폭넓은 기초지식과 전문지식의 교육을 통해 원예식물의 생산 및 활용, 지속 가능한 삶의 질 향상에 준비된 전문가를 양성한다.
      세부목표 1. 환경원예학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다양한 기술·정보 활용 능력 배양
      환경원예학에 대한 폭넓은 기초 지식과 깊이 있는 전문지식을 함양한 원예인의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논리적 사고·분석능력과 기술·정보 활용능력을 강화.
      2. 환경원예학에 대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원예 산업분야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전문지식에 대한 미래지향적 사고와 합리적 해결 능력 배양을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
      3. 자기표현, 의사소통 및 공공 리더십 능력 배양
      글로벌 시대의 공동체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기표현과 의사전달 능력의 향상을 위해 토론과 조정능력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을 교육한다. 아울러 공공의 리더십을 위해 요구되는 공적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을 교육.
      활동 및 진로분야
      관공서: 연구직(농촌진흥청, 산림청, 농업기술원), 지도직(농업기술센터),
      기술직(농림수산식품부-농업직, 서울시-녹지·조경직)
      민간: 생산·녹화·복원·유통·종자·농약·가공·자재·육묘·화훼장식·원예치료· 관광레저·식물원·수목원·
      가드닝 분야 산업체, 사회원예 분야 NGO, NPO
      교직: 대학교수(대학원, 해외유학, 국내외 Post-doc 등), 고등학교 교사
      교과과정 유형 세 가지 유형(취업지향, 대학원 진학, 복수전공)이 있음
    •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간 연관성 분석
      • 학부·과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전공특화역량 4E 4P
        S1 S2 S3 S4 의사
        소통
        글로벌 종합
        사고
        창의
        혁신
        자원
        정보
        기술
        활용
        자기
        관리
        공적
        윤리
        팀워크
        녹색
        환경
        관리
        역량
        식물
        자원
        관리
        역량
        도시
        녹화
        역량
        식물
        생산
        역량
        효과
        적인
        의사
        전달
        능력
        논리

        설명
        영어
        소통
        능력
        외국
        문헌
        조사
        논리
        적사
        고와
        분석
        문제
        가설
        제시
        문제
        창조
        능력
        실험
        설계
        기술
        정보
        활용
        능력
        자기
        주도

        학습
        설계
        능력
        연구
        윤리
        공적
        책임
        의식
        토론
        조정
        능력

        협력
        문제
        해결
        환경원예학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다양한 기술· 정보 활용 능력
        배양
        환경원예학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자기표현,
        의사소통 및 공공 리더십 능력 배양
        ● 연관성 매우 큼, ◐ 연관성 보통임
    • 학·부과 핵심역량
      • 학부·과
        핵심역량
        하위핵심
        역량요소
        내용
        전공특화
        역량
        · 녹색환경관리역량 원예학을 통해 녹색환경을 만들 수 있는 능력
        · 식물자원관리역량 다양한 원예식물자원을 유지 및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도시녹화역량 도시에서 필요한 원예학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 식물생산역량 다양한 원예식물자원을 생산 및 재배할 수 있는 능력
        4E 의사
        소통
        역량
        · 효과적인 의사전달
        능력
        강의주제별로 제공되는 주제어를 사전에 조사·분석·정리하여 수업시간에 발표하며 토론을 통해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논리적 설명 제시된 과제물 결과, 그룹별 과제 수행 결과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글로벌
        역량
        · 영어소통능력 환경원예학에 대한 글로벌한 이해 뿐 아니라 과제물 발표를 영어로 할 수 있는 능력
        · 외국문헌조사 과제물 발표를 위한 외국전공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능력
        종합
        사고
        역량
        · 논리적사고와분석 수업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환경원예학 전반에 관한 내용 분석능력, 추론 능력 및 통섭적 사고능력
        · 문제가설제시 한국원예의 현황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당면과제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
        창의
        혁신
        역량
        · 문제창조능력 제시한 가설을 뒷받침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
        · 실험설계 문제해결을 위해 실험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P 자원
        정보
        기술
        활용
        역량
        · 기술정보활용능력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정보수집능력, 수집한 정보
        분석능력 및 BT·IT·ET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자기
        관리
        역량
        · 자기 주도적 학습
        설계능력
        원예학의 관심분야에 대해 학습 과정 및 전략을 결정하여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
        공적
        윤리
        역량
        · 연구윤리 연구윤리를 준수할 수 있는 내적 능력
        · 공적책임의식 생물종의 이해를 통해 생명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
        팀워크역량 · 토론조정능력 팀 기반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구성원 간 협력 및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토론을 통하여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팀 협력 문제해결 팀 기반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역할을 분담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
      • 구분 4E 4P 전공특화역량
        의사소통역량 글로벌역량 종합사고역량 창의혁신역량 자원정보기술활용역량 자기관리역량 공적윤리역량 팀워크역량 녹색환경관리역량 식물자원관리역량 도시녹화역량  식물
        생산
        역량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 논리적 설명 영어소통능력 외국문헌조사 논리적사고와분석 문제가설제시 문제창조능력 실험설계 기술정보활용능력 자기주도적 학습설계능력 연구윤리 공적책임의식 토론조정능력 팀협력 문제해결
        전공교과과정 환경원예학개론
        도시녹화원예
        환경생태학
        환경화훼학및실습
        식물환경생리학및실험
        생물분석화학및실험
        생물유기화학
        식물병리학및실습
        토양학
        실험통계학및실습
        환경생화학
        식물유전학
        자원식물정보학
        최신환경원예연구
        시설원예학
        조직배양론및실험
        육종학및실험
        식물환경미생물학및실험
        식물분자생물학
        채소원예학및실습
        환경생태복원
        생물생육제어학
        과수원예학및실습
        녹화식물학및실습
        생물환경조절공학
        화훼장식학및실습
        졸업논문
        유전공학및실험
        사회원예학
        식물환경오염론
        토양환경오염론
        식물저장및마케팅
        녹지및정원설계
        식물공장학
        종묘생산및번식론
        식물병진단학
        녹지환경시스템학
        토양및식물체분석
        전공스페셜프로그램 1.
        학생맞춤형
        전문
        단기강좌 프로그램
        2.
        선배 직장 탐방프로그램
        3.
        도시
        원예
        체험
        프로
        그램
        ● 연관성 매우 큼, ◐ 연관성 보통임, ○ 연관성 약함
  • 특성 및 발전방안
    • 환경원예학과의 특징적 교육내용으로는 다양한 현대 학문 영역 중에서 독창성 있는 도시환경원예학, 도시환경 조성 녹화
      및 생태계 조성 및 도시녹지보전학, 원예식물생산공학, 식물 유전공학, 식물세포공학, 도시환경생물학, 원예작물 품종개량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등식물에서부터 미생물에 이르는 다양한 생물자원의 개발, 보전, 생산, 이용, 관리 등 다방면에
      환경생물과학과 생물공학적 방법을 도입하여 도시형 원예산업을 개발하고자 폭넓은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연혁
    • 연월 내용
      2000.00.00 서울시민대학에 환경원예 관련 4개 강좌 운영
      (생활원예기초, 수경재배와 허브, 난과분재, 화훼)
      2000.00.00 환경원예학과 산업대학원 석사과정 설치
      1991.00.00 환경원예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설치
      1987.00.00 환경원예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설치
      1986.00.00 제1회 생활원예시민강좌 개최(시민대학 모체)
      1986.00.00 종합대학으로 승격
      1983.00.00 조경학과의 원예학 전공을 환경원예학과로 승격, 환경원예학과 신입생 모집
      1981.00.00 서울시립대학으로 교명 변경
      1980.00.00 원예학 및 조경학 전공으로 분리
      1975.00.00 원예학과를 조경학과로 개편
      1974.00.00 서울농업대학이 서울산업대학으로 개편
      1956.00.00 4년제 대학 승격
      1954.00.00 서울농업대학 원예학과 1회 신입생 모집
      1950.00.00 서울농업초급대학 원예학과 신설인가(국내최초)
      1918.05.00 경성공립농업고등학교 개교(5.1)
  • 학사일정
  • 인터넷증명발급
  • 학생상담센터
  • UOS상상지기
  • 대학행정정보시스템
TOP